안녕하세요~ 부동산정보 최신뉴스 카톡 채널에 발로뛰는박과장 입니다!^^ 오늘은 화성 광주 고속도로 개통 관련하여 새로운 기사가 있어 이렇게 달려왔습니다~^^ 그럼 개통 일정 및 기타 세부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!?^^
1. 화성 광주 고속도로 사업 개요
- 사업구간 :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~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
- 사업자 : 화성광주고속도로(주) (금호건설 등 8개사)
- 사업방식 : BTO (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, 30년간 운영)
- 연장 : 31.17km (4차로)
- 투자비 : 1조 4957억원 (민간 7242, 건설보조 835, 보상비 6880)
- 건설기간 : 60개월 (2017년03월~ 2022년03월)
- 주요시설물 : 분기점 3개소, 나들목 4개소, 졸음쉼터 2개소
- 개통 : 2022년 03월 21일 (자정00시부터)
2. 추진경위
06.12.26 : 사업제안서 제출
15.05.08 :실시협약체결
16.12.22: 실시계획 승인
17.03.21: 착공(공사기간:60개월)
22.03.21: 개통(자정00시부터)
3. 위치도
화성~광주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31.2km 왕복 4차로 고속도로(민자)로 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어요!
화성~광주 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의 주요 순환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운영중인 봉담~동탄 고속도로와 이천~양평 고속도로(2026년 개통예정)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에요!
4. 화성 광주 고속도로 효과
- 화성~ 광주 최단거리 연결로, 이동거리 25km. 통행시간 32분 단축
- 경부, 영동, 중부고속도로 연결, 수도권 남동부 교통환경 개선
-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고 영동고속도로와도 연결되는 도로로,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망을 보완하여 경기 남동부 지역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수도권 교통여건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
- 화성~광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은 한결 여유로워지고 물류 여건도 크게 개선될 것
- 특히 경부~영동~중부 고속도로를 연결하여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흥나들목~신갈분기점 등 기존 상습정체 구간의 정체도 완화될 것으로 봄
- 또한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, 평택~시흥고속도로를 경부. 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연결하여 연간 약 960억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
국토교통부는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화성광주 고속도로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하였다고 해요! 그렇다면 어떠한 시설들을 갖추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!^^
1.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(TSCV,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)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에 실시하였으며, 고정식. 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 설치하였어요!
2. 주요 나들목, 영업소,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설치하였고, 살얼음이 발생하여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WIS(기장정보시스템) 2개소를 구축하여 기상상황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하였어요^^
3.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도 2개소(양방향 1개소) 설치하였으며, 통행료 납부 편의향상을 위해 원톨링시스템(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)을 도입하여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시에도 요금을 통합하여 한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하였어요.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으로 전 구간 주행시 3700원 입니다.
*포곡졸음쉼터 : 주차 가능대수 25대, 화장시, 방범용 CCTV 등 설치
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이번 고속도로 건설로 경기 남동부 지역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, 수도권제2고속도로 전체 개통에도 한 걸음 다가서게 되었다며, 앞으로, 이천~양평 고속도로, 포천~화도 고속도로 등 남은 구간도 차질없이 개통하여 국가 주요 간선도로망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조속히 완성하겠다고 밝혔어요.
23년개통예정- 포천화도, 화도양평, 25년개통예정- 김포파주, 파주양주, 26년개통예정- 이천양평, 29년개통예정- 안산인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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